'생존' 앞에 '의리' 없다?… 지상파-OTT '적과의 동침', 콘텐츠 판 뒤흔든다!
국내 콘텐츠 시장의 판도를 뒤흔들 '대격변'이 시작됐다. 지상파 방송사들이 생존을 위해 글로벌 OTT와 손을 맞잡는 '전략적 제휴'에 나선 것이다. 과거 콘텐츠 공급 계약을 넘어, 자체 플랫폼 경쟁력 강화를 위해 OTT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상파 채널에서 방영하는 등 파격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SBS는 넷플릭스와의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런닝맨', '그것이 알고싶다' 등 간판 예능 프로그램과 '모래시계', '스토브리그' 등 과거 인기 드라마를 대거 넷플릭스에 공급한다. 내년 1월부터 6년간 이어지는 이번 계약으로 SBS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고, 넷플릭스는 국내 시청자 확보에 박차를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계약은 SBS 주가에도 날개를 달아주었다. 2거래일 연속 상한가를 기록하며 2만 6천원에 장을 마감, 증권가에서는 "전례 없는 역대급 계약"이라며 2027년 영업이익 1000억원 돌파 가능성까지 점치고 있다.
하지만 우려의 목소리도 나온다. 지상파 3사가 합작한 토종 OTT '웨이브'의 입지가 더욱 좁아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SBS에 이어 KBS, MBC마저 OTT와 개별 계약을 맺는다면 웨이브는 사실상 유명무실해질 수밖에 없다. 이는 현재 진행 중인 티빙과의 합병 논의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크다.
한편 MBC는 디즈니플러스 인기 시리즈 '무빙'을 22일부터 지상파 채널을 통해 방영한다. 글로벌 OTT 오리지널 콘텐츠를 지상파에서 선보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MBC는 이번 '역방향 콘텐츠 수급'을 통해 젊은 시청자층을 확보하고 플랫폼 경쟁력을 강화하겠다는 전략이다.
이처럼 지상파 방송사들이 '생존'을 위해 OTT와의 '동상이몽'을 시작하면서, 국내 콘텐츠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 국면에 접어들었다. 치킨게임에서 살아남기 위한 '합종연횡'과 파격적인 시도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 로또 972회 번호 6자리 몽땅 공개, "오늘만" 무료니까 꼭 오늘 확인하세요.
- 로또 용지 찢지 마세요. 사람들이 모르는 3가지!!
- 로또1등 "이렇게" 하면 꼭 당첨된다!...
- 먹자마자 묵은변 콸콸! -7kg 똥뱃살 쫙빠져!
- 백만원 있다면 당장 "이종목" 사라! 최소 1000배 이상 증가...충격!!
- "한국로또 망했다" 관계자 실수로 이번주 971회차 번호 6자리 공개!? 꼭 확인해라!
- 新 "적금형" 서비스 출시! 멤버십만 가입해도 "최신가전" 선착순 100% 무료 경품지원!!
- "한국로또 망했다" 이번주 971회 당첨번호 6자리 모두 유출...관계자 실수로 "비상"!
- [화제] 천하장사 이만기의 관절튼튼 "호관원" 100%당첨 혜택 난리나!!
- 개그맨 이봉원, 사업실패로 "빛10억" 결국…
- 한의사 김오곤 "2주 -17kg 감량법" 화제!
- 비x아그라 30배! 60대男도 3번이상 불끈불끈!
- 월3천만원 수입 가져가는 '이 자격증' 지원자 몰려!
- 남性 "크기, 길이" 10분이면 모든게 커져..화제!